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하는 BMW 차문이 열고 닫히지 않아 고생하다 AS를 받고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썰을 풀어요...

 

 

1. 차 문이 열리지 않네요

얼마전 차를 타고 출발하려고 문을 열었는데,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헉!!

운전석 도어 손잡이를 당기니 뻑뻑한 느낌이 들면서 열리지 않습니다 ㅜㅜ

배터리 문제인가해서 다른 키를 가지고 나와 다시 시도했는데 꿈쩍을 않네요.

 

근데 나머지 문을 열으니 그나마 다행으로 열립니다...

급한데로 조수석으로 들어가 운적석에 앉았고,

차 안에서 도어 오픈을 하니 열립니다.

아.. 사람들 있는 곳에서 이랬으면 얼마나 민망했을까;

 

검색하고서야 알았는데;

조수석으로 탈필요 없이 차키로 창문을 내리고 손을 넣어서 문을 여는 방법이 있네요 ㅎㅎ

 

차키로 창문여는 방법은 다들 아시쥬?

꾹 누르고 있으면 썬루프까지 다 열립니다~ 닫힘을 꾹 누루고 있으면 창문에이어 썬루프까지 닫히고요.

 

2. 차문이 닫히지 않네요

문열리는 것을 확인했고, 한번 오류인가보다 하고 출발하려는데, 또 다른 당황스러운 상황...

이번엔 문을 닫아도 닫히지 않습니다.

닫으면 '쿵'하고 닫히면서 잠겨야 하는데 잠기지가 않네요 ㅜㅜ

쿵소리만 내고 문이 살짝 튕겨나갑니다.

차안에 센서도 문열림 상태를 나타내고 있고요.

반복해도 그대로 쿵쿵 소리만 날뿐 잠기지 않습니다. 

 

3. 시간이 지나면 정상 작동합니다

한참을 끙끙대고 있는데 5분(?) 정도 시간이 지나니 열고 닫힘이 정상 작동합니다.

아.. 오늘은 시작부터 안풀리는구나 하고 넘어갔습니다.

 

4. 기온이 낮아지면 센서 미작동으로 여닫힘이 안됩니다

그 후로 같은 증상이 반복됐습니다.

BMW 네이버 카페를 찾아보니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ㅜㅜ

 

겨울, 추운날, 기온이 낮아지면 발생하는 센서(정확히는 보덴케이블) 문제였습니다.

물론 제 경우가 그렇다는거고 다른 상황과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외부 온도가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면 문열림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어쩔때는 한번에 문이 잘 열렸으나 닫히지 않을때가 있었고, 

또 어쩔때는 열리지 않아서 창문으로 손을 넣어 열었으나 닫히는건 정상일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열고 닫힘이 모두 안되서 기다렸다 가야할때가 대부분이었어요;;

시동을 걸고 공회전을 돌리면 얼마 후 어김없이 문제가 자동 해결되기는 했습니다.

차 내에 온도가 올라가서 센서가 인식을 한것인지?

온도와 상관없이 시동을 건 후 시스템이 늦게 작동을 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5. 보덴케이블 문제이고 교체를 해야합니다

BMW 카페를 보니 댓글 답변들이 몇가지 있더군요.

겨울이면 자동차 배터리가 약해져서 그렇다는 말도 있었고, 

그려러니하고 조수석으로 탑승을 하거나, 창문을 통해 문을 열고 타신다는 분들도 있었어요.

 

BMW AS센터에 문의를 합니다~

담당어드바이저가 통화로 증상을 듣더니 바로 안내를 해주네요.

손잡이 보덴케이블 문제라고 말이죠.

 

BMW 차량에서 그런 증상이 더러 있는것 같네요. 아... 저는 5시리즈 G30바디입니다.

현재는 신형 보덴케이블이 나와있어서 그럴일이 없는데, 

이전에 나온 보덴케이블은 케이블에 수분이 묻어 얼어붙거나 다른 이유로 오작동 할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결국 교체가 필요합니다.

 

6. AS 받으세요... (비용참고)

부품값은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정비 명세서에 나와있기로 약 3만원 정도네요.

보증기간(워런티)이 남아있으면 물론 무료로 AS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어드바이저에게 물어보니 보증기간이 지나 비용을 내야할 경우에는

한독모터스 기준 공임만 약 20만원 정도된다고 합니다. 공임포함 약 23만원 되겠네요..

차문을 다 분해하고 부품을 교체한 후 다시 조립해야 하거든요.

 

AS 신청하기 전에 영상으로 촬영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문열림 문제가 항상 발생되는게 아니라 기온이 낮아졌을때만 발생해서 정작 센터에가서 보여주기가 힘들거든요.

영상을 촬영할때는 앞이나 뒤의 차번호판이 나오게 하거나,

문옆에 나와있는 차대번호가 나오도록 촬영하세요~

 

 


 

BMW,

차는 잘 나갑니다.

그런데 고장이 너무 잦네요.

이하는 제가 경험한 증상과 AS를 통한 처리 내용입니다 ㅜㅜ

저만 이리 많은가요;;

 

- 환기벨브소음 > 컨트롤유닛 프로그래밍

- 차선이탈 경고등 오작동 > 수리

- 썬루프 잡소리 > 윤활유처리

- 후방카메라 영상 불량 > 수리

- 냉각수 누수 > 펌프교체

- 환기벨브 고장 > 퓨어탱크 BR 교체

- 비상호출 시스템 송수신기 불량 > 텔레마틱컨트롤 유닛 비상 배터리 교체

- 문 여닫힘 센서 오류 및 미작동 > 보덴 케이블 교체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